백련사

홈 > 신행생활 > 주지스님 소참법문주지스님 소참법문


총 게시물 60건, 최근 0 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글쓴이 : 백련사 날짜 : 2016-01-01 (금) 07:26 조회 : 2383

새해(2016) 원단(元旦)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이 장애 없이 이루어지며, 소욕(少欲)으로 지족(知足)한 한해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2016년은 원숭이해입니다. 흔히 붉은 원숭이해라고 하는데요, 2015년이 푸른 양, 즉 청양의 해였듯이, ()이 상징하는 색상이 붉은색이고, ()이 상징하는 동물이 원숭이이므로 붉은 원숭이해라고 합니다. 붉은 색은 예로부터 악귀를 쫓아내고 건강과 부귀, 명예 등을 가져온다고 믿었습니다.

 

원숭이는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동물로 자식과 부부지간의 사랑이, 사람을 능가할 정도로 지극한 동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원숭이해에 태어난 사람은 성격이 밝고 명랑하여 매우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며 지적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장난기가 심하여 성급하고 가볍게 행동하는 면도 있습니다. 매사를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면 일을 그르칠 수도 있으므로 매사에 주의를 기우려야 할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노자(老子)는 일찍이()는 복()이 의지하는 곳이고, 복은 화가 잠복해있는 곳이다. 누가 그 궁극을 알 수 있겠는가?(禍兮福之所倚 福兮禍之所伏 孰知其極)”라고 말하여 화와 복에 대한 것은 아무도 알 수 없다고 결론하였습니다. 이 말은 결국 지금의 복이 언제 화가 될지 모르는 것이며, 지금의 화가 언제 복이 될지 모르는 것이니 작은 것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여 함부로 실망하거나 좋아하지 말고 항상 최선을 다하여 살라는 말씀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에는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걱정을 합니다만 각자 머물고 있는 자리에서 신심(信心)과 원력(願力)으로 살아간다면 반드시 위기는 기회로 좌절은 희망으로 바뀔 것을 굳게 믿습니다.

 

새해에도 항상 계정혜(戒定慧) 삼학(三學)을 닦고 실천하시기를 발원합니다. 선가귀감에서 서산대사는 계는 도둑을 잡는 것이요, 정은 도둑을 결박하는 것이며, 지혜는 도둑을 없애는 것이다. 또 계의 그릇이 온전하고 견고해야 정의 물이 맑고 깨끗하여 지혜의 달이 바야흐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戒爲捉賊이요 定爲縛賊이요 慧爲殺賊이라 又戒器完固하야사 定水澄淸하야 慧月方現이라) 항상 살피고 배려하는 부처님의 제자가 되기를 발원합니다.

 

적습성성이며 일념만년(積習成性 一念萬年)이라고 하였습니다. 습관이 모이고 쌓여서 성품이 됩니다. 또한 한 생각이 만 년으로 이어집니다.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습()이 성()이 되고, ()이 업()이 되며, ()은 후유(後有)가 되고, 후유(後有)는 다음 업을 일으키는 종자(種子)가 되며, 이것이 윤회입니다. 우리는 항상 습관(習慣)을 조심해야 하며, 습관을 주의해서 살펴야 합니다. 그 조건은 언제나 깨어있음입니다.

 

티벳 난민학교 학생들의 기도문을 소개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괴로움이 없어지고

괴로움의 원인도 없어지게 하소서.

 

모든 사람들에게 즐거움이 생겨나고

즐거움의 원인도 생겨나게 하소서.

 

모든 사람들에게 큰 기쁨이 생겨나고

남의 좋은 일에 함께 기뻐하게 하소서.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심이 없어지고

욕심과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새해에도 부처님의 원력으로 늘 건강하고, 하시는 일에 장애가 없으며, 모두 좋은 인연이 되기를 발원합니다.

                                        마한반야바라밀.


☞특수문자
hi